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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3 - Network / Internet 본문
3계층은 마의 구간이다..
1,2계층에 비해 하는 일도 많고 Protocol도 다양해서 배우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다.
주요개념인 Routing은 그 범위가 방대하여 별도의 카테고리로 정리하였다.
3계층은 최종 목적지 구분을 위한 IP 주소를 지정하는 역할을 하고, 최종 목적지로 데이터가 전달되는 경로를 설정하는데,
이를 Routing이라 한다.
3계층에서 사용하는 장비는 Router와 L3 Switch가 있고, Router에 대한 개념은 Router 카테고리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먼저 3계층의 Protocol에 대해 알아보자.
IP란?
Internet Protocol
- Packet을 지정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 비 연결 지향적 / 비 신뢰성 / 종단간 연결 보장(End to End)
- IP 주소에 따라 네트워크간 전송 경로를 제어한다.
- 필요에 따라 Fragment(단편화) 작업을 수행하기도 한다.
┖ Router가 연결하고 있는 MTU차이 때문에 지원되는 기능으로,
PC에서는 4계층을 통과하지 못하고 MTU 크기를 초과할 때만 수행된다.
*MTU(Maximum Transmission unit) : 최대 전송 단위
🔽IP header를 상세히 알아보자🔽
필드 | 크기 | 기능 |
Version | 4bit | IP버전 정보 / IPv4 header는 항상 4로 고정 |
IHL | 4bit | IP Header Length (IP header의 크기) |
Different Service | 1byte | 데이터의 우선순위를 표시 (*Router에서 우선순위 확인 후 Routing 수행) D : 지연 / T : 처리율 / R : 신뢰성 |
Total Legnth | 2byte | IP Packet의 전체 크기(IP header + Payload) |
Identification | 2byte | IP 계층에서 Fragment가 수행되기 전 원본 데이터의 식별 값 |
IP Flags | 3bit | 단편화 유무 체크 필드 X : 사용하지 않는 bit / D : (Don't Fragment) 단편화 가능 시 0, 단편화 없을 시 1 M : (More Fragment) 단편화된 마지막 조각이면 0, 추가 조각 있으면 1 |
Fragment Offset | 13bit | 단편화된 데이터의 순서를 나타내기 위한 필드 IP header를 제외한 Payload의 시작크기 값을 순서 번호로 사용 |
TTL (Time To Live) |
1byte | Network 환경에서 Packet이 생존할 수 있는 시간(통과할 수 있는 최대 router의 수) Router가 데이터를 내보낼 때 TTL값이 1씩 감소, TTL값이 0이 되는 장비에서 Packet을 폐기. Network Looping 현상 방지 |
Protocol | 1byte | Payload에 포함된 프로토콜로, 상위 계층 프로토콜의 종류를 알 수 있다. ex. ICMP, UDP, TCP ··· |
Header Checksum | 2byte | IP header의 오류나 변조여부 확인을 위한 값 |
Source IP Address | 4byte | 출발지 IP 주소 |
Destination IP Address | 4byte | 목적지 IP 주소 |
Options | 0~40byte | IP Packet을 제어 및 관리하기 위한 추가 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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